경상북도장애인체육회

  • 인스타그램으로 이동하기
  • 밴드로 이동하기

전문체육


전문체육경기종목소개

경기종목소개

휠체어컬링

Wheelchair Curling

경기소개

컬링에 관한 최초의 역사상 기록은 옛날의 스톤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스톤은 스코틀랜드에서 발견된 것으로 1511년이라는 연호가 각인되어 있어 적어도 그 이전부터 컬링이 실시되어 온 것으로 추측된다. 스코틀랜드인에 의해 경기장의 넓이, 스톤의 크기 등이 규격화되고, 컬링 경기를 상징할 수 있는 스코틀랜드 전통의 킬트(kilt)와 백파이프(bagpipe)를 첨가하여 전통 있는 신사적 분위기를 만들어 내었다.

최초의 경기용 스톤은 일정한 모양, 크기, 무게의 기준이 없어 경기에 지장이 없을 정도의 돌이면 사용할 수 있었다. 또한 당시에는 스톤에 손잡이가 없었기 때문에 엄지와 검지 손가락을 사용하기 위해 돌에 구멍을 내어 사용하였다. 1775년 금속 손잡이가 달린 원형의 스톤이 보편화되고 1838년 Royal Caledonian 클럽이 만들어지면서 화강암 스톤의 규격과 모형이 표준화되었다. 컬링이 캐나다에 전파된 당시의 기록에는 스코틀랜드의 이주민이 1807년 몬트리올에서 최초의 컬링 클럽을 만들고, 주변의 강에서 컬링 경기를 실시했다고 한다.

그 후 컬링은 캐나다의 동부에서 서부로 이동하며 캐나다의 대표적인 스포츠로 자리잡게 되었다. 컬링은 캐나다인에 의해 더욱 개량되어 옥외에서 옥내 링크로, 남성만의 경기에서 여성도 즐기는 스포츠로 발전하였다. 마침내 1998년 일본 나가노 동계올림픽에서는 정식종목으로 실시되었다.현재 컬링 경기는 4년마다 개최되는 동계올림픽과 동계아시아경기대회에서 정식종목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매년 개최되는 세계컬링선수권대회, 세계주니어컬링선수권대회 등 수많은 선수권대회와 함께 프로경기가 세계 곳곳에서 개최되고 있다.

* 휠체어 컬링의 특성
휠체어컬링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게임성이 강한 건전한 사시사철 스포츠이다. 운동신경이 둔한 사람이나 체력이 약한 사람일지라도 1시간정도만 기초 자세 연습을 하면 시합이 가능하다.휠체어컬링(일반컬링)은 흔히 “얼음 위의 체스”라 불리어지듯 볼링, 당구와 같은 스포츠성과 바둑, 장기와 같은 정신수양의 특성이 잘 조화되어 있다. 특히 컬링은 체력보다도 작전의 구상과 상대방과의 심리전 등 정신적인 요소가 강한 경기라고 볼수 있다.(체력30%, 기술30%, 작전40%)

* 휠체어 컬링의 장점
다양한 작전구상을 함으로써 두뇌의 회전과 상대팀과의 심리전에서 오는 긴장감을 느낄 수 있다.또한 팀 구성원 각자에게 임무가 주어지므로 팀원간에 단결력이 결속된다. 휠체어컬링은 장애인들이 접하기 힘든 얼음 위에서 하는 경기이기 때문에 몸의 밸런스가 좋아지고 장시간(약2시간30분)에 걸친 경기이기 때문에 체력과 추위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 준다.

경기규정

* 경기 방법
한 게임은 6엔로 구성되고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되며 각 팀은 4명(후보 1명외)의 선수로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lead, second, third(Vice-Skip), skip의 순서로 투구를 하며 경기가 진행중일 경우 선수들의 투구 순서는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한 팀당 8개의 스톤을 상대팀과 한개씩 번갈아 투구하며 (선수 1인당 1개 씩 2회 투구) 양팀 16개의 스톤이 모두 투구되면 한 엔드가 끝난다. 최초 엔드는 토스로 선공과 후공를 결정하며 2엔드부터는 각 엔드에서 진 팀이 다음 엔드에서 후공으로 유리하게 된다. 점수의 확인은 각 팀의 바이스 스킵이 한다. 양팀 스톤의 중심으로부터의 거리 측정을 필요로 할 때는 모든 스톤이 투구되고 난 후 바이스 스킵 만이 심판에게 요구할 수 있다. 또한 스킵이 투구할 순서가 되면 라인업 카드에 명기된 바이스 스킵이 스킵의 역할을 담당하여야 한다.(바이스 스킵 이외의 선수는 할 수 없다. 또한 라인업 카드에 명기된 바이스 스킵은 상대가 투구하고 있을때 하우스 안에 있을 수 있는 스킵 이외의 유일한 경기자이다.)

* 투구방법 및 버디 시스템
휠체어가 호그라인을 기준으로 후방에 위치하여 투구하여야 하며 투구시 보조기구(익스텐더큐)를 사용할 수 있다. 투구시 팀원 중 1명이 휠체어를 고정하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투구시 스톤을 호그라인 후방에서 투구하여야 한다.

* 경기자의 위치
스킵 혹은 그 시점에서 하우스의 책임을 지고 있는 바이스 스킵만이 하우스 안에 있을 수 있다. 더욱이 투구측 팀의 스킵은 장소를 선택할 수가 있고 상대측의 스킵으로부터 방해되어져서는 안된다. 스킵과 바이스 스킵 이외의 경기자는 하우스의 뒤에 위치해 있으면 안된다. 스톤을 투구할 때 이외에는 호그라인 사이의 링크사이드에 서 있어야 한다. 즉 다시 말하면 투구하고 있지 않은 팀 멤버는 투구측 팀을 방해 간섭하거나 집중력을 산만하게 하는 위치에 있거나 그와 같은 동작을 해서는 안된다. 심판은 상대팀을 위압하는 것 같이 생각되어지는 어떤 행위도 허락해서는 안된다.

* 팀의 구성
한 팀은 스킵, 서드, 세컨드, 그리고 리드로 불리는 4명의 선수와 후보(fitth 또는 alternate)로 구성되며, 각 선수에게는 각각의 독특한 임무와 기술이 요구된다. 스킵은 경기의 전체적인 책임을 지고 있다. 스킵은 얼음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컬의 상태를 숙지하며, 작전을 지시하고, 하우스 안에서의 모든 플레이를 책임진다. 또한 자신도 각 엔드 두개의 스톤을 던진다. 서드는 각 엔드 두개의 스톤을 던지고, 스킵이 딜리버리할 때에는 스킵을 대신하여 작전을 내리며 하우스에서의 플레이를 책임진다. 스킵이 작전을 세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에는 스킵에게 조언할 필요가 있다. 세컨드는 각 엔드 리드에 이어 두개의 스톤을 던진다. 리드는 각 엔드 최초 두개의 스톤을 던진다. 후보는 시합에 임하는 각 포지션의 컨디션과 작전을 체크하여 5엔드가 끝난 후 팀원들에게 조언을 하는 역할을 한다. 즉, 한 팀의 모든 선수가 각자 자신의 임무를 충분히 이해하고, 그에 숙달되게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등급분류

등급분류
장애구분 등급 비고
척수손상, 뇌성마비, 다발성 경화증, 두 다리 절단 등, 이동을 할 때 휠체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로 제한 WC-E 휠체어컬링 대회 참가 적합기준에 부합하는 선수 등급
WC-NE 휠체어컬링 대회 참가 적합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선수

세부종목

세부종목
개수 종목
1 OPEN 통합

장비/시설

장비/시설
연번 품명 규격
1 익스텐더 큐(Extender cue)
2 스톤(Stone)
  • ①무게: 19.96kg(441b)
  • ②원 둘레: 91.44cm(36in)
  • ③직경: 29.19cm(11.46in) 이하
  • ④높이: 11.43cm(4.5in)
3 매트
4 측정도구[컴피티션메이져, 바이터메이져]
5 점수판
6 의류

담당부서 담당자 전화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