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장애인체육회

  • 인스타그램으로 이동하기
  • 밴드로 이동하기

전문체육


전문체육경기종목소개

경기종목소개

알파인스키

Alpine Ski

경기소개

과거에 장애인 알파인 스키경기는 아래의 표와 같이 각 장애영역과 등급별, 성별로 세분화 시켜 남&여 LW·1·2·3·4·5 ·····에서 각각 금은동, 남·여 B1·2·3 각각 금은동의 메달이 수여됐으나, 현재는 세분화 시킨 장애영역별을 각각 Standing, Sitting, Blind로 통합시켜 3개 영역으로 분류하고, 통합된 영역에서 장애상태가 양호한 등급은 별도의 페널티 계산방법에 의해 페널티를 부여시켜 공평한 조건을 만들어 이 3개영역의 남, 여에서 각각 금은동이 수여되므로써 장애인 월드컵이나 올림픽에서의 메달이란 비장애인 알파인 스키 경기 못지 않게 최고의 선수에게만 수여되는 명예를 갖게 될 정도의 무한경쟁시기에 도래되었다.

기호 LW는 '동계운동'을 의미하는 Locomotor Winter의 약어이며, B는 시각장애인(Blind)의 약어이다.

경기규정

* 회전경기(Slalom)
회전경기는 스키 경기 가운데 가장 많은 기문을 통과하는 경기이고 1회전을 치르고 난 다음 기문을 다시 설치하고 2회전을 치르며 두 번의 회전시간을 합하여 우열을 가리는 경기이다. 회전경기는 가파르고 얼어붙은 곳에서 경기를 갖기 때문에 턴 기술을 발휘하기 위하여 유연성, 협응력 및 순발력 등과 체력과 고도의 정신 집중력이 필요하다. 또한 경기코스가 경기 당일 코스 검사 때 한 차례만 공개되기 때문에 기록을 단축하기 위하여 기문의 특성을 파악하고 통과할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등 많은 판단력이 요구된다.

* 대회전경기(Giant Slalom)
대회전경기는 회전경기의 턴 기술과 활강경기의 속도 기술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두 경기의 특성을 혼합한 형태이다. 즉, 통과할 기문을 회전경기보다 줄여 활주속도를 높이고, 활강경기보다는 많게 하여 턴 기술을 발휘하도록 하는 경기이다. 회전경기와 마찬가지로 2회 실시한 시간의 합계로써 우열을 가리며, 경기코스는 설면의 경사도가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으므로 전 코스를 리드미컬하게 지날 수 있는 기술과 고속으로 활주하기 위한 체력 및 정신력이 필요하다.

* 수퍼대회전경기(Super Giant Slalom)
수퍼 G 라고도 불리는 이 경기는 대회전경기보다 설면의 경사가 가파르고 기문수도 적어 활강 경기에 가깝지만 활강경기의 속도기술과 대회전경기의 커다란 턴 기술을 복합한 경기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수퍼대회전경기를 위해서는 고도의 체력과 정신집중력 및 턴 기술이 필요하다.  경기는 1회 실시한다.

* 활강경기(Down Hill)
스포츠를 본질로 하는 경기로 용기, 재빠른 반사동작, 기술의 숙련도, 인내력 등이 요구되는 경기이다. 이 경기의 특이한 점은 다른 경기에는 없는 3일간의 공식연습이 의무화 되어 있다는 점이다. 또한 상해 예방용의 헬멧을 사용하지 않으면 안된다. 경기는 1회 실시한다.

시각장애인

시각장애인 등급분류
등급 장애상태
B1 전맹
B2 2/60 시력. 5도 시야
B3 2/60에서 6/60 시력 , 5도에서 20도 시야

The sitting athletes

The sitting athletes 등급분류
등급 장애상태
LW10 sitting 균형기능이 없는 자
LW11 sitting 균형기능이 양호 한 자
LW12 하반신 마비, 하지 절단

The Standing athletes

The Standing athletes 등급분류
등급 장애상태
LW10 sitting 균형기능이 없는 자
LW11 sitting 균형기능이 양호 한 자
LW12 하반신 마비, 하지 절단

장비/시설

장비/시설
연번 품명 규격
1 알파인스키
2 스키 폴

담당부서 담당자 전화번호